관세음보살보문품 원문
관세음보살보문품 원문
개요
한국, 중국, 일본 등지에서 많이 읽히는 현재의 관세음보살 보문품은 독립된 경전이 아닌 묘법연화경 7권의 제25품인 관세음보살보문품이다. 관세음보살 보문품에서 관세음보살은 한국에서 일찍부터 관세음보살로 신앙되어 왔으며 관음보살이라 약칭하기도 한다. 관음경에서 설해지는 인간의 실존이고 현실적인 고통은 아주 다양한 동시에 현재에까지 적용될 수 있는 모든 시대의 인간세계를 아우르는 보편적 고통이다. 게다가 관세음보살 보문품은 아주 현실적인 괴로움을 그려낼 뿐 아니라 관음신앙이 지향하는 실제적인 수행의 길을 제시하고 있다.
관세음보살보문품
관세음보살보문품 觀世音普薩普門品
爾時 無盡意菩薩 卽從座起 偏袒右肩 合掌向佛 而作是言 世尊 觀世音菩薩 以何因緣 名觀世音
이시 무진의보살 즉종좌기 편단우견 합장향불 이작시언 세존 관세음보살 이하인연 명관세음
佛告無盡意菩薩 善男子 若有無量百千萬億衆生 受諸苦惱 聞是觀世音菩薩 一心稱名
불고무진의보살 선남자 약유무량백천만억중생 수제고뇌 문시관세음보살 일심칭명
觀世音菩薩 卽時 觀其音聲 皆得解脫 若有持是觀世音菩薩名者 設入大火 火不能燒
관세음보살 즉시 관기음성 개득해탈 약유지시관세음보살명자 설입대화 화불능소
由是菩薩 威神力故 若爲大水所漂 稱其名號 卽得淺處 若有百千萬億衆生 爲求 金銀琉璃
유시보살 위신력고 약위대수소표 칭기명호 즉득천처 약유백천만억중생 위구 금은유리
硨渠瑪瑙 珊瑚琥珀 眞珠等寶 入於大海 假使黑風 吹其船舫 飄墮羅刹鬼國 其中 若有乃至一人
자거마노 산호호박 진주등보 입어대해 가사흑풍 취기선항 표타나찰귀국 기중 약유내지일인
稱觀世音菩薩名者 是諸人等 皆得解脫 羅刹之難 以是因緣 名觀世音 若復有人 臨當被害
칭관세음보살명자 시제인등 개득해탈 나찰지난 이시인연 명관세음 약부유인 임당피해
稱觀世音菩薩名者 彼所執刀杖 尋段段壞 而得解脫 若三千大千國土 滿中夜叉羅刹 欲來惱人
칭관세음보살명자 피소집도장 심단단괴 이득해탈 약삼천대천국토 만중야차나찰 욕래뇌인
聞其稱觀世音菩薩名者 示諸惡鬼 尙不能以惡眼 視之 況復加害 設復有人 若有罪 若無罪
문기칭관세음보살명자 시제악귀 상불능이악안 시지 황부가해 설부유인 약유죄 약무죄
杻械枷鎖 檢繫其身 稱觀世音菩薩名者 皆悉斷壞 卽得解脫 若三千大千國土 滿中怨賊 有一商主
추계가쇄 검계기신 칭관세음보살명자 개실단괴 즉득해탈 약삼천대천국토 만중원적 유일상주
將諸商人 齎持重寶 經過險路 其中一人 作是唱言 諸善男子 勿得恐怖 汝等 應當一心
장제상인 재지중보 경과험로 기중일인 작시창언 제선남자 물득공포 여등 응당일심
稱觀世音菩薩名號 是菩薩 能以無畏 施於衆生 汝等 若稱名者 於此怨賊 當得解脫 衆商人 聞
칭관세음보살명호 시보살 능이무외 시어중생 여등 약칭명자 어차원적 당득해탈 중상인 문
俱發聲言 南無觀世音菩薩 稱其名故 卽得解脫 無盡意 觀世音菩薩摩訶薩 威神之力 巍巍如是
구발성언 나무관세음보살 칭기명고 즉득해탈 무진의 관세음보살마하살 위신지력 외외여시
若有衆生 多於淫欲 常念恭敬觀世音菩薩 便得離欲 若多瞋恚 常念恭敬觀世音菩薩 便得離瞋
약유중생 다어음욕 상념공경관세음보살 변득이욕 약다진에 상념공경관세음보살 변득이진
若多愚癡 常念恭敬觀世音菩薩 便得離癡 無盡意 觀世音菩薩 有如是等大威神力 多所饒益
약다우치 상념공경관세음보살 변득이치 무진의 관세음보살 유여시등대위신력 다소요익
是故 衆生常應心念 若有如人 設欲 求男 禮拜供養觀世音菩薩 便生福德智慧之男 設欲求女
시고 중생상응심념 약유여인 설욕 구남 예배공양관세음보살 변생복덕지혜지남 설욕구녀
便生端正有相之女 宿植德本 衆人 愛敬 無盡意 觀世音普薩 有如是力 若有衆生
변생단정유상지녀 숙식덕본 중인 애경 무진의 관세음보살 유여시력 약유중생
恭敬禮拜觀世音普薩 福不唐損 是故衆生 皆應受持觀世音菩薩名號 無盡意 若有人
공경예배관세음보살 복불당연 시고중생 개응수지관세음보살명호 무진의 약유인
受持六十二億恒河沙菩薩名字 復盡形 供養飮食依服臥具醫藥 於汝意云何 是善男子 善女人
수지육십이억항하사보살명자 부진형 공양음식의복와구의약 어여의운하 시선남자 선여인
功德多不 無盡意言 甚多 世尊 佛言 若復有人 受持觀世音菩薩名號 乃至一時 禮拜供養
공덕다부 무진의언 심다 세존 불언 약부유인 수지관세음보살명호 내지일시 예배공양
是二人 福 正等無異 於百千萬億劫 不可窮盡 無盡意 受持觀世音菩薩名號 得如是 無量無邊
시이인 복 정등무이 어백천만억겁 불가궁진 무진의 수지관세음보살명호 득여시 무량무변
福德之利 無盡意菩薩 白佛言 世尊 觀世音菩薩 云何遊此娑婆世界 云何而爲衆生 說法
복덕지리 무진의보살 백불언 세존 관세음보살 운하유차사바세계 운하이위중생 설법
方便之力 其事云何 佛告 無盡意菩薩 善男子 若有國土衆生
방편지력 기사운하 불고 무진의보살 선남자 약유국토중생
應以佛身 得度者 觀世音菩薩 卽現佛身 而爲說法
응이불신 득도자 관세음보살 즉현불신 이위설법
應以辟支佛身 得度者 卽現辟支佛身 而爲說法
응이벽지불신 득도자 즉현벽지불신 이위설법
應以聲聞身 得度者 卽現聲聞身 而爲說法
응이성문신 득도자 즉현성문신 이위설법
應以梵王身 得度者 卽現梵王身 而爲說法
응이범왕신 득도자 즉현범왕신 이위설법
應以帝釋身 得度者 卽現帝釋身 而爲說法
응이제석신 득도자 즉현제석신 이위설법
應以自在天身 得度者 卽現自在天身 而爲說法
응이자재천신 득도자 즉현자재천신 이위설법
應以大自在天身 得度者 卽現大自在天身 以爲說法
응이대자재천신 득도자 즉현대자재천신 이위설법
應以天大將軍身 得度者 卽現天大將軍身 以爲說法
응이천대장군신 득도자 즉현천대장군신 이위설법
應以毘沙門身 得度者 卽現毘沙門身 以爲說法
응이비사문신 득도자 즉현비사문신 이위설법
應以小王身 得度者 卽現小王身 以爲說法
응이소왕신 득도자 즉현소왕신 이위설법
應以長者身 得度者 卽現長者身 以爲說法
응이장자신 득도자 즉현장자신 이위설법
應以居士身 得度者 卽現居士身 以爲說法
응이거사신 득도자 즉현거사신 이위설법
應以宰官身 得度者 卽現宰官身 以爲說法
응이재관신 득도자 즉현재관신 이위설법
應以婆羅門身 得度者 卽現婆羅門身 以爲說法
응이바라문신 득도자 즉현바라문신 이위설법
應以比丘 比丘尼 優婆塞 優婆夷身 得度者 卽現比丘 比丘尼 優婆塞 優婆夷身 以爲說法
응이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신 득도자 즉현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신 이위설법
應以長者 居士 宰官 婆羅門 婦女身 得度者 卽現婦女身 以爲說法
응이장자 거사 재관 바라문 부녀신 득도자 즉현부녀신 이위설법
應以童男童女身 得度者 卽現童男童女身 以爲說法
응이동남동녀신 득도자 즉현동남동녀신 이위설법
應以天龍 夜叉 乾闥婆 阿修羅 迦樓羅 緊那羅
응이천룡 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라 긴나라
摩睺羅伽 人非人等身 得度者 卽皆現之 以爲說法
마후라가 인비인등신 득도자 즉개현지 이위설법
應以執金剛神 得度者 卽現執金剛神 以爲說法
응이집금강신 득도자 즉현집금강신 이위설법
無盡意 是觀世音菩薩 成就如是功德 以種種形 遊諸國土 度脫衆生 是故 汝等 應當一心
무진의 시관세음보살 성취여시공덕 이종종형 유제국토 도탈중생 시고 여등 응당일심
供養觀世音菩薩 是觀世音菩薩摩訶薩 於怖畏 急難之中 能施無畏 是故 此娑婆世界 皆號之
공양관세음보살 시관세음보살마하살 어포외 급난지중 능시무외 시고 차사바세계 개호지
爲施無畏者 無盡意菩薩 白佛言 世尊 我今 當供養觀世音菩薩 卽解頸衆寶珠瓔珞
위시무외자 무진의보살 백불언 세존 아금 당공양관세음보살 즉해경중보주영락
價値百千兩金 而以 與之 作是言 仁者 受此法施珍寶瓔珞 時觀世音菩薩 不肯受之 無盡意
가치백천양금 이이 여지 작시언 인자 수차법시진보영락 시관세음보살 불긍수지 무진의
復白觀世音菩薩言 仁者 愍我等故 受此瓔珞 爾時 佛告觀世音菩薩 當愍此無盡意菩薩
부백관세음보살언 인자 민아등고 수차영락 이시 불고관세음보살 당민차무진의보살
及四衆天龍 夜叉 乾달婆 阿修羅 迦樓羅 緊那羅 摩睺羅伽 人非人等故 受是瓔珞 卽時
급사중천룡 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 인비인등고 수시영락 즉시
觀世音菩薩 愍諸四衆 及於天龍 人非人等 受其瓔珞 分作二分 一分 奉釋迦牟尼佛 一分
관세음보살 민제사중 급어천룡 인비인등 수기영락 분작이분 일분 봉석가모니불 일분
奉多寶佛塔 無盡意 觀世音菩薩 有如是自在神力 遊於娑婆世界 爾時 無盡意菩薩 以偈問曰
봉다보불탑 무진의 관세음보살 유여시자재신력 유어사바세계 이시 무진의보살 이게문왈
世尊妙相具 我今重問彼 佛子何因緣 名爲觀世音
세존묘상구 아금중문피 불자하인연 명위관세음
具足妙相尊 偈答無盡意 汝聽觀音行 善應諸方所
구족묘상존 게답무진의 여청관음행 선응제방소
弘誓深如海 歷劫不思議 侍多千億佛 發大淸淨願
홍서심여해 역겁부사의 시다천억불 발대청정원
我爲汝略說 聞名及見身 心念不空過 能滅諸有苦
아위여약설 문명급견신 신념불공과 능멸제유고
假使興害意 推落大火坑 念彼觀音力 火坑變成池
가사흥해의 추락대화갱 염피관음력 화갱변성지
或漂流巨海 龍魚諸鬼難 念彼觀音力 波浪不能沒
혹표류거해 용어제귀난 염피관음력 파랑불능몰
或在須彌峰 爲人所推墮 念彼觀音力 如日虛空住
혹재수미봉 위인소추타 염피관음력 여일허공주
或彼惡人逐 墮落金剛山 念彼觀音力 不能損一毛
혹피악인축 타락금강산 염피관음력 불능손일모
或値怨賊繞 各執刀加害 念彼觀音力 咸卽起慈心
혹치원적요 각집도가해 염피관음력 함즉기자심
或遭王難苦 臨刑欲壽終 念彼觀音力 刀尋段段壞
혹조왕난고 임형욕수종 염피관음력 도심단단괴
或因禁枷鎖 手足彼杻械 念彼觀音力 釋然得解脫
혹수금가쇄 수족피추계 염피관음력 석연득해탈
呪咀諸毒藥 所欲害身者 念彼觀音力 還着於本人
주저제독약 소욕해신자 염피관음력 환착어본인
或遇惡羅刹 毒龍諸鬼等 念彼觀音力 時悉不敢害
혹우악나찰 독룡제귀등 염피관음력 시실불감해
若惡獸圍繞 利牙爪可怖 念彼觀音力 疾走無邊方
약악수위요 이아조가포 염피관음력 질주무변방
蚖蛇及蝮蝎 氣毒煙火燃 念彼觀音力 尋聲自廻去
원사급복갈 기독연화연 염피관음력 심성자회거
雲雷鼓철電 降雹樹大雨 念彼觀音力 應時得消散
운뇌고철전 강박주대우 염피관음력 응시득소산
衆生被困厄 無量苦逼身 觀音妙智力 能救世間苦
중생피곤액 무량고핍신 관음묘지력 능구세간고
具足神通力 廣修智方便 十方諸國土 無刹不現身
구족신통력 광수지방편 시방제국토 무찰불현신
種種諸惡趣 地獄鬼畜生 生老病死苦 以漸悉令滅
종종제악취 지옥귀축생 생로병사고 이점실영멸
眞觀淸淨觀 廣大智慧觀 無垢淸淨光 慧日破諸闇
진관청정관 광대지혜관 비관급자관 상원상첨앙
無垢淸淨光 慧日破諸闇 能伏災風火 普明照世間
무구청정광 혜일파제암 능복재풍화 보명조세간
悲體戒雷震 慈意妙大雲 澍甘露法雨 滅除煩惱염
비체계뇌진 자의묘대운 주감로법우 멸제번뇌염
諍訟經官處 怖畏軍陣中 念彼觀音力 衆怨悉退散
쟁송경관처 포외군진중 염피관음력 중원실퇴산
妙音觀世音 梵音海潮音 勝彼世間音 是故須常念
묘음관세음 범음해조음 승피세간음 시고수상념
念念勿生疑 觀世音淨聖 於苦惱死厄 能爲作依고
염념물생의 관세음정성 어고뇌사액 능위작의고
具一切功德 慈眼視衆生 福聚海無量 是故應頂禮
구일체공덕 자안시중생 복취해무량 시고응정례
爾時 持持菩薩 卽從座起 前白佛言 世尊 若有衆生 聞是觀世音普門品自在之業
이시 지지보살 즉종좌기 전백불언 세존 약유중생 문시관세음보살품자재지업
普門示現神通力者 當知是人 功德不少 佛說是普門品時 衆中八萬四千衆生
보문시현신통력자 당지시인 공덕불소 불설시보문품시 중중팔만사천중생
皆發無等等阿뇩多羅三먁三菩提心
개발무등등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관련 글 보러가기
▶▶ 약사여래 12대원
▶▶ 영인스님 천수경 독경
'불교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명진언 원문, 영험, 뜻 (0) | 2021.07.02 |
---|---|
우리말 관세음보살보문품 (0) | 2021.06.21 |
천지팔양신주경 원문/우리말 해석 (0) | 2021.06.18 |
우리말 금강경 (0) | 2021.06.18 |
금강경 원문 (1) | 2021.06.17 |
댓글